중국동방항공 MU2040편, 기상 악화로 칭다오행 지연…승객 불편기장의 관세탑 콜 새인을 묵과한 부주의와 기내 안내의 미흡 주장
중국동방항공 MU2040편, 기상 악화로 칭다오행 지연…승객 불편
[한국다선뉴스] 김승호 선임기자 = 11월 27일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중국 칭다오로 향할 예정이었던 중국동방항공 MU2040편이 기상 악화로 인해 심각한 지연 사태를 겪으며 승객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약 110명의 승객이 탑승한 이 항공편은 정치장에서 장시간 대기하다가 오후 9시를 넘겨서까지 기내에 방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항공사 측은 기상 악화를 이유로 출발을 지연시켰으나, 승객들을 장시간 기내에 머물게 하면서 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나 대책을 제공하지 않아 강한 항의를 받고 있다. 일부 승객들은 음식과 물 공급 부족, 기내 환기 문제 등으로 인해 심각한 불편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기상 악화로 인한 지연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해되지만, 항공사가 승객들에게 적절한 편의를 제공하지 못한 점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 승객은 “장시간 기내에 방치된 채 어떤 안내도 받지 못했다”며 “대체 항공편이나 지연에 따른 대책도 전혀 마련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중국동방항공 측은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으며, 승객들의 항의와 관련한 후속 조치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기상 악화로 인한 지연은 항공사에 면책 사유가 될 수 있지만, 승객들에게 적절한 편의를 제공할 의무는 여전히 항공사 측에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규정에 따르면, 장시간 기내 대기의 경우 음식과 물 제공, 환기 관리, 승객 이동 허용 등이 요구된다.
소비자단체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승객들의 권리 를 보호하기 위한 항공사의 대응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현재 승객들은 지연 사태에 따른 보상과 항공사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고 있으며, 향후 상황 전개가 주목된다.
더욱이 승객들의 항의와 분노는 동방항공 측의 미온적 대처와 안일한 대응으로 10시간 이상 기내에서 볼모잡히듯이 안내방송 조차도 하지 않은데 따른 육체적 정신적 피해와 결항 발표까지 11시간 30분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유발시키고도 모르쇠로 일관하며, 어느 누구도 사과 한마디 없이 부적절한 대응으로 일관했다는 것이다.
경기도 일산에 거주하는 ㅇ모씨는 일가족 8명이 가족여행을 위해 동방항공 편을 이용하려다가 새벽12시 50분 "대책없이 끌려다니듯 이것이 지옥이라며, 집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이러한 여러가지 정황속에서 관게자 (김대현)지상 책임자는 "소비자보호원이든 법적대응을 하라며, 기내에서의 불합리함은 자신이 기내에 없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본보는 지속적으로 이번 사안에 대하여 항의와 피해보상 및 관계자 징계등에 대하여 대응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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