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선뉴스] 김승호 대기자 = 국내 중소기업의 혁신제품과 농축수산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개국한 공영홈쇼핑이 일부 업체에 방송편성을 몰아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의원(경기 고양병)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입점업체별 방송편성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업체간 방송편성 횟수가 많게는 1,203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에는 2015년 개국 이후 올해 8월 말까지 총 3,880곳의 업체가 입점했고, 생방송과 재방송을 포함한 누적 방송 횟수도 6만 2,823회에 달한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일부 입점업체에 대한 방송편중이 심각했다. 식품군의 경우 특정 업체가 1,203회의 방송을 진행하는 동안 295개 업체는 1회 방송에 그쳤다. 패션언더웨어군의 경우 한 업체가 1,122회의 방송을 진행할 동안 61개 업체는 방송기회를 단 1회밖에 얻지 못했다.
다른 업종군에서도 방송 1회와 대비되는 쏠림 현상이 나타났다. 가구침구의 경우 특정 업체가 626회를 방송한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동펫문화 346회, 가전디지털 233회, 생활주방 209회, 스포츠레저 120회, 뷰티잡화 191회 순이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입점업체 중 방송횟수가 1회에 그친 업체는 전체 3,880곳 중 1,429곳으로, 36.8%에 달했다.
또한, 방송편성이 잦은 업체일수록 매출 규모 또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식품군 방송횟수 상위업체 10곳 중 8곳이 매출 100억 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평균 방송횟수는 466회로 집계됐다. 패션언더웨어군의 경우에도 편성 상위업체 10곳 중 7곳이 매출 100억 원 이상이었고, 평균 방송횟수는 356회였다.
홍정민의원은 공적 판로지원 기능을 하는 공영홈쇼핑에서조차 ‘부익부 빈익빈’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공영홈쇼핑이 입점업체에게 공정한 방송기회를 부여하고 있는지, 또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공익을 실현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공적 유통채널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진출역량을 보유한 스타제품을 육성함과 동시에 판로 확보가 어려운 우수한 업체를 발굴, 성장시키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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