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선뉴스

부천원미경찰서, ‘제9기 시민경찰학교’수료식 개최

‘주민과 함께...’, 치안만족도 향상을 위한 든든한 치안 파트너

김해성 | 기사입력 2022/08/22 [09:07]

부천원미경찰서, ‘제9기 시민경찰학교’수료식 개최

‘주민과 함께...’, 치안만족도 향상을 위한 든든한 치안 파트너
김해성 | 입력 : 2022/08/22 [09:07]

▲ 부천원미경찰서는 ‘제9기 시민경찰학교’를 2주간 진행했다 (사진제공=부천원미경찰서)  © 김해성

 

[부천=한국다선뉴스] 김해성 기자=주민과 함께하는 경찰활동으로 치안만족도를 높여나가기 위한 부천원미경찰서의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부천원미경찰서(서장 고평기)는 최근 시민들이 실습을 통해 실제 경찰의 치안활동을 배우는 프로그램인 ‘제9기 시민경찰학교’를 2주간 진행했다.

 

이번 시민경찰학교는 19명의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기존 실내 교육 위주의 운영 틀에서 벗어나 올 한해 원미서 생활안전계의 중점추진 업무인 ‘부천북부역 범죄예방팀’과의 합동순찰 등 현장체험 위주의 교육으로 시민들이 직접 접해보지 못했던 경찰업무를 직접 체험하는 계기가 됐다. 

▲ 사진제공=부천원미경찰서  


실제 ‘부천북부역 범죄예방팀’은 원미서(20.58㎢) 면적의 1%에 불과한 부천북부역(0.20㎢)에서 5대범죄 14.1%, 성폭력 22.1%, 112신고 11.1% 등 대부분의 범죄가 발생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해 신설된 전담팀으로서,거리두기 해제로 전년대비 부천역 유동인구는 크게 증가하였음에도(19.7%↑, 10,258명), 범죄예방팀의 집중순찰과 CCTV 확충(25대)을 통해 112신고(7.4%↓, -129건), 5대범죄(5%↓, -11건)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수강생들은 교통안전, 보이스피싱 예방요령 등 치안과 관련된 핵심이론을 배운 것은 물론 이 같은 현장 체험을 통해 치안문제점과 대책을 제시하였다.

 

특히 전자충격기 사용, 112신고 접수, 무전, 순찰차 체험 등으로 경찰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성인지 교육, 생활법률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시민경찰로서의 기본소양을 갖추게 됐다.

 

이번 ‘제9기 시민경찰학교’는 주민자치위원부터 자율방범대원, 소상공인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해 민ㆍ경 합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찰과 협력체계를 구성하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앞으로 SNS 등 소통창구를 활용해 경찰행정에 참여하여 경찰과 시민들 간 가교역할을 하며 공동체치안을 활성화 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민경찰학교 수강생 원용길 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 경찰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앞으로 경찰과 시민들이 서로 협력해 공동체 치안에 큰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평기 경찰서장은 “바쁜 생업에도 불구하고 귀중한 시간을 내 시민경찰학교 교육을 수료해 준 수강생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치안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사진제공=부천원미경찰서     김해성

 

 

4587517@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